이슈

[간단 팩트] 다큐 인사이트 냉면 랩소디 냉면시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4대 냉면집 / 백종원 다큐 인사인트 7월 29일

solao4124 2021. 7. 30. 18:17

KBS 다큐 인사이트 냉면 랩소디 2부작 1편 냉면 시대 2021년 7월 29일 방송

 

KBS 푸드 인문 다큐 2부작 <냉면 랩소디> 7월 29일, 8월 5일 밤 10시에 차례로 방영됩니다.

냉면 랩소디는 지난해 큰 반항을 일으신 삼겹살 랩소디에 이은 그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K-FOOD의 가치를 알리는 한식 랩소디 시리즈는 올해 12월 한우 랩소디 등 해마다 연작 시리즈로 제작돼 방송됩니다.

냉면 랩소디를 통해 굳이 냉면이란 음식에 집중한 이유는 한때 실향민들의 고향 음식 정도였던 평양냉면이 최근 2030에게 가장 Hip 한 음식문화가 됐고 미식가들이 꼭 알아야 할 성지가 됐기 때문입니다.

가장 한국적이면서 가장 신비한 음식이라는 평을 받는 냉면.

첫맛은 밍밍하지만 그 어떤 음식보다 강한 중독성을 가진 냉면이 가진 경이로운 힘은 무엇일까요?

푸드마스터 백종원이 프리젠터로 나서 전국의 냉면 로드를 따라다니며 냉면에 담기 역사와 의미를 찾아 나섭니다.

무엇보다 폭염에 지친 이들의 더위를 한 방에 날려줄 청량한 냉면 한 그릇이 안방극장을 찾아갑니다.

 

제1부 - 냉면 시대

매일 아침 그날의 온도와 습도를 확인한 후에야 작업에 들어갈 수 있는 까다로운 반죽.

불과 0.5초의 차이로 덜 익고 더 익는 차이를 가진 예민한 메밀 반죽에 기름 한 점 없이 깨끗하고 차가운 육수가 더해져야 완성되는 냉면은 한식 중에서 가장 만들기 어렵고 가장 신비로운 음식입니다.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중독성까지 가지니 스님들까지 이 냉면 맛에 빠져 손님이 오는 귀한 날이면 순메밀 100%의 냉면을 배달시켜 먹고 가수 성시경을 비롯한 많은 이들이 냉면이 가지 무미의 미를 예찬합니다.

평양냉면만큼 오래된 노포를 따지는 음식도 없으니 4대째 내려오는 전설의 냉면집과 평양의 명월관에서부터 이어져 온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냉면집을 통해 냉면 한 그릇에 담긴 특별한 가치를 조명해 봅니다.

또한 문헌에 실린 최초의 냉면 기록, 창면에서부터 최초의 냉면 레시피를 그대로 재연한 규합총서 냉면, 고종의 배동치미 냉면을 총해 지금은 잊힌 역사 속 냉면을 다시 만나봅니다.

냉면이 가장 한국적인 음식인 배경엔 우리의 가슴 아픈 근현대사와 맥을 같이 한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매콤한 함흥냉면과 부산 밀면은 한국 전쟁 속에 남한에서 생겨난 새로운 냉면인 것!

냉면은 분단의 아픔을 지닌 우리에게 공통의 화제를 주는 소통의 음식이자 선대와 후대를 이어주는 열쇠 음식이니 한국인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진정한 소울 푸드입니다.

"냉면은 입에서부터 목구멍, 뱃속까지 이어져 먹어야 제맛이요"

"어떤 음식이 나와 선대를 이어주는 열쇠 음식익 때 소울푸드라는 말을 쓸 수 있어요"

 

 

 

 

 

반응형